에넥스

종목코드 011090
업종 가구 제조업
주요제품 씽크상판,주방기기,목재케비넷,유해가스저감장치시설 제조,판매
상장일 1995-07-08
결산월 12월
대표자명 박진규
홈페이지 http://www.enex.co.kr
지역 서울특별시

에넥스의 2023년도 결산 사업보고서 핵심 요약

에넥스는 주방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가구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충북 영동과 경기도 안성에 제조시설과 물류센터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에 120여개의 대리점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B2B와 B2C 사업을 영위하며,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다양한 고객층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1. 영위하고 있는 사업:
- B2B 사업: 대형건설사 대상 주방가구 및 수납가구 공급
- B2C 사업: 일반 소비자 대상 주방가구, 일반가구, 인테리어 가구 판매

2. 제품:
- 주방가구, 붙박이장, 인테리어가구
- 커스터마이징 주방가구 '키친팔레트'
- 커스터마이징 붙박이장 '워드롭팔레트'

3. 핵심기술:
- 제분공정의 자동화 및 품질관리 시스템
- HACCP 인증을 통한 식품안전관리

4. 시장 현황:
- 주방가구 산업은 IT 기술 접목, 친환경 자재 사용, 커스터마이징 등으로 전문화
- 인테리어와 리모델링에 대한 관심 증가로 시장 확대 중

5. 주요 거래처:
- 대형건설사
- 전국 120여개 대리점
- 온라인 쇼핑몰 및 홈쇼핑 채널

6. 매출 유형별 매출 비중 (2023년 기준):
- B2B: 90.2%
- B2C: 7.6%
- 기타: 2.2%

7. 3년간 매출 정보:
- 2023년: 230,617백만원
- 2022년: 205,956백만원
- 2021년: 201,772백만원

8. 향후 계획:
- 커스터마이징 제품 라인업 확대를 통한 차별화된 경쟁력 구축

9. 회사의 특징:
- 국내 주방 브랜드 최초로 커스터마이징 주방가구 출시
- 온·오프라인 유통망 다각화

10. 경쟁력:
-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한 시장 내 영향력
- 차별화된 제품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11. 클로드(Claude)의 투자 조언:
에넥스는 안정적인 B2B 사업을 기반으로 하면서 B2C 시장에서도 성장을 도모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커스터마이징 제품 라인업 확대와 온·오프라인 유통망 다각화 전략은 긍정적으로 평가됩니다. 다만, 건설경기와 주택시장 변동에 민감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리스크 관리 능력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3년간 꾸준한 매출 성장세를 보이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투자 검토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경쟁 심화와 원자재 가격 변동 등의 외부 요인에 대한 대응 능력도 함께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투자 결정 시 이러한 요소들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도 결산은 2025년 5월에 업데이트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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