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코넥
종목코드 | 2760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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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
주요제품 | XR 교육/훈련 시스템, VR 게임 콘텐츠 등 |
상장일 | 2022-02-04 |
결산월 | 12월 |
대표자명 | 황대실 |
홈페이지 | http://www.skonec.com/ |
지역 | 서울특별시 |
스코넥의 2023년도 결산 사업보고서 핵심 요약
스코넥은 VR 및 XR 콘텐츠 개발 및 공급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을 바탕으로 교육·훈련, 게임, 미래 사업 등 메타버스 밸류체인의 전 과정을 영위하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 영위하고 있는 사업:
- XR 교육·훈련 사업
- 메타버스 XR 게임 사업
- 메타버스 미래 사업
2. 주요 제품:
- XR 교육·훈련 시스템
- VR 게임 (모탈블리츠 시리즈 등)
- 메타버스 플랫폼 (에디션 등)
3. 핵심기술:
-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
- 리얼타임 비대면 VR 커뮤니케이션 기술
- VR 콘텐츠 개발 기술 (VR 멀미 경감, 멀티플랫폼 확장 등)
4. 시장 현황:
- VR 게임 시장: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26.74% 성장 전망
- XR 시장: 2022년부터 2030년까지 연평균 15.0% 성장 전망
5. 거래처: 구체적인 거래처 정보는 명시되어 있지 않음
6. 매출 유형별 매출 비중 (2023년 기준):
- XR 교육·훈련 사업: 78.3%
- 메타버스 XR 게임 사업: 3.0%
- 메타버스 미래 사업: 18.7%
7. 3년간 매출 정보:
- 2023년: 6,248백만원
- 2022년: 3,643백만원
- 2021년: 6,113백만원
8. 향후 계획:
- 신규 VR 게임 '스트라이크 러시' 출시 (2024년 상반기 예정)
- MR 게임 3종 기획 및 개발 중
- 미술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 '에디션' 정식 출시 (2024년 하반기 예정)
9. 회사의 특징:
- 대공간 워킹 XR 시스템 기술 보유
- XR 워킹 시스템의 국제표준 제정 (IEEE P2888.4)
10. 경쟁력:
- 국내 최초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XR 콘텐츠 기술 보유
- 10년 이상의 VR 건슈팅 게임 개발 노하우
11. 클로드(Claude)의 투자 조언:
스코넥은 성장 잠재력이 큰 VR/XR 시장에서 독자적인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XR 교육·훈련 사업의 매출 비중이 높고, 관련 기술의 국제표준화는 긍정적입니다. 그러나 최근 3년간의 매출 변동성과 게임 사업 비중의 축소는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향후 신규 게임 출시와 메타버스 서비스의 성공 여부가 중요한 변수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투자자들은 회사의 기술력과 시장 성장성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되, 실제 매출 성장으로 이어지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VR/XR 시장의 경쟁 심화와 기술 변화에 대한 대응 능력도 고려해야 합니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접근하되, 분산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
2024년도 결산은 2025년 5월에 업데이트 됩니다